개발자가 가지는 책임
- 행위와 구조를 높게 유지하여야함
소프트웨어라는 단어는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요구사항에 맞춰 변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함.
프로그램이 변경에 취약하면
- 변경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 변경을 하면 할수록 변경이 어려워지는데 이는 시스템 아키텍처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시스템의 형태와 요구사항이 맞지 않음)
더 높은 가치
기능 vs 아키텍처 (나는 아키텍처가 더 높다고 생각)
업무관리자들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동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다. 그렇지만 이는 잘못된 태도다
- 완벽하게 동작하지만 수정이 불가능한 프로그램은 지금 당장은 쓸모가 있어도 요구사항이 생기면 쓸모가 없어지게 된다.
- 반면에 동작은 되지 않지만 변경이 쉬운 프로그램을 준다면 프로그램이 돌아가게만 만들면 되고 변경사항이 발생하더라도 계속해서 동작하도록 유지보수가 가능
아키텍처를 위해 투쟁하라
개발팀은 개발팀 만의 스스로 믿는 가치를 위해 투쟁하고, 관리팀도 자신만의 가치를 위해 투쟁한다. 영업팀이나 기획팀도 마찬가지
개발자로 개발팀에서 일하는 이상 아키텍처를 위해서 투쟁하여하 한다. 설득하여야 하고 제대로된 아키텍처를 설계해야 한다.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아키텍처가 후순위가 되면 시스템을 개발하는 비용이 더 많이 들고, 일부 또는 전체 시스템에 변경을 가하는 일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진다.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이면 개발팀이 투쟁에 진심이지 않았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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